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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시스템
컴퓨터 시스템의 개념적 구성
- 하드웨어 + 소프트웨어
- 펌웨어
컴퓨터 시스템의 4대기능
- 입력 (키보드)
- 처리 (CPU)
- 저장,보관 (디스크)
- 출력 (모니터)
컴퓨터의 구성
구분 | 내용 |
---|---|
필수장치 | 중앙처리장치,메인 메모리 |
주변장치 | 입력장치, 출력장치, 저장장치 |
CPU와 메모리
- CPU: 명령어를 해석해 실행하는 장치, 두뇌에 해당
- 메모리: 작업에 필요한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소, 바이트 단위로 분할되어 분할 공간마다 주소로 구분
입, 출력 장치
- 입력장치: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
- 출력장치: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는 장치
클록(clock)
- CPU 속도와 관련된 단위
- 클록이 일정 간격으로 틱(tick)을 만들면, 이에 맞추어 CPU안의 모든 구성 부품이 작업함
- 틱은 펄스(pulse) 또는 클록 틱(clock tick)으로 부름
헤르츠(Hz)
- 클록틱이 발생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
- 1초에 클록틱이 한 번이면 1Hz, 1초에 1,000번이면 1kHz(1,000Hz)
- 3.4GHz는 1초에 3,400,000,000(3.4*109)번 발생하며 CPU가 약 1초에 34억번 연산할 수 있음을 의미
비트, 바이트, 워드
- 비트: 정보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
- 바이트: 정보 표현의 기본 단위
- 워드: 중앙처리장치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비트의 집합
- 입력되는 워드 단위 정보를 명령어로 해석
- 연산장치는 수치와 같은 데이터로 취급
컴퓨터 하드웨어
중앙처리장치(CPU)
-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장치 동작을 제어, 명령 실행
-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를 직접회로 형태로 만든 물리적 구성 요소
-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일반적으로 구분 없이 사용
- 제어장치+연산장치+레지스터+CPU 내부버스
- 산술논리 연산장치: 데이터의 사칙연산, 논리연산을 수행
- 제어장치: CPU에서 작업을 지시
- 레지스터: CPU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
CPU의 내부 버스
구분 | 특징 |
---|---|
제어 버스 | 제어 장치와 연결된 버스로 CPU가 메모리와 주변장치에 제어 신호를 보내기 위해 사용 메모리와 주변 장치에서도 작업이 완료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면 제어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양방향 |
주소 버스 | 메모리 주소, 레지스터와 연결된 버스로 메모리나 주변장치에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위치 정보를 보내기 위해 사용함, 단방향 |
데이터 버스 |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와 연결된 버스로, 데이터의 이동이 양방향으로 이루어짐 |
메인보드
-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는 커다란 판
- 다양한 장치들을 버스로 연결
- 버스는 데이터가 지나다니는 통로
- 그래픽,사운드,랜이 기본으로 있기도 하고 성능을 위해 따로 장착하기도 함
메모리의 종류
램
- 휘발성
- DRAM
- SRAM
- SDRAM
- 비휘발성
- 플래시 메모리
- FRAM
- PRAM
롬(비휘발성)
- 마스크 롬
- PROM
- EPROM
휘발성 메모리
- DRAM: 저장된 0과 1 데이터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일정 시간마다 재생시켜야 함
- SRAM: 전력이 공급되는 동안 데이터 보관 가능하여 재생 X
- SDRAM: 펄스가 발견할 때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동기 DRAM
비휘발성 메모리
- 플래시 메모리: 디지털 카메라, MP3 플레이어, USB 드라이버와 같이 전력이 없어도 데이터를 보관하는 저장장치
- SSD: 가격이 비싸지만 빠른 데이터 접근 속도, 저전력, 내구성 때문에 많이 사용함
메모리 보호의 필요성
- 현대 운영체제는 시분할 기법을 사용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 사용자 영역이 여러 작업 공간으로 나뉘어 있음
- 메모리가 보호되지 않으면 어떤 작업이 다른 작업의 영역을 침범해 프로그램을 파괴하거나 데이터를 지울 수도 있음
- 최악의 경우 운영체제 영역을 침범하면 시스템이 멈출 수도 있음
메모리 보호 방법
- 작업의 메모리 시작 주소를 경계 레지스터에 저장 후 작업
- 작업이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의 크기, 마지막 주소까지의 차이를 한계 레지스터에 저장
-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두 레지스터의 주소 범위를 벗어나는지 하드웨어적으로 점검
- 두 레지스터 값을 벗어나면 메모리 오류 인터럽트 발생
- 메모리 영역을 벗어나서 발생한 인터럽트인 경우 운영체제가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
버퍼
- 속도에 차이가 있는 두 장치 사이에 그 차이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느 장치
-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 옮김으로서 속도 차이를 완화시킴
스풀
- CPU와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적인 버퍼
- 예) 스풀러
- 인쇄할 내용을 순차적으로 출력하는 소프트웨어로 출력 명령을 내린 프로그램과 독립적으로 동작
- 인쇄물이 완료될 때 까지 다른 인쇄물이 끼어들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 간 배타적임
캐시
- 메모리와 CPU간 속도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메모리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와 임시저장해놓음
-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 한꺼번에 전달하는 일종의 버퍼로 CPU가 앞으로 사용할거 같은 데이터를 미리 가져다 놓음
- CPU는 메모리에 접근해야할 때 캐시를 먼저 방문하여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지 찾아봄
폰노이만 구조
- CPU, 메모리, 입출력장치, 저장장치가 버스로 연결된 구조
기억장치
저용량 → 고용량, 고속도 → 저속도
- 레지스터
- 캐시(SRAM)
- 메인메모리(DRAM)
- 보조기억장치(HDD)
속도가 빠르고 값이 비싼 저장장치를 CPU근처에, 싸고 용량이 큰 저장장치를 반대에 배치하여 적당한 가격으로 빠른속도, 큰 용량을 얻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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